정밀조사 들어간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상태바
정밀조사 들어간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8.07.2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데일리)정장희 기자= 붕괴된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댐에 대해 국제합동조사단이 사고원인 규명에 나서면서 곧 책임 소재가 가려질 전망이다.

26일 라오스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SK건설이 시공한 세피인댐에 대한 정밀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와 함께 현지 교민과 코이카가 공동으로 모금운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반엔지니들은 책임 소재의 핵심은 설계변경 여부가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세피안댐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돼, SK건설은 서부발전, 현지 업체와 함께 투자한 특수목적법인으로부터 시공권을 획득했다. 반면 설계는 SK건설로부터 하도를 받아 국내 엔지니어링사가 수행했고, 감리는 SPC, 금융권이 각각 고용한 외국계 엔지니어링사가 쌍방체크하는 방식을 채용했다.

지반엔지니어는 “만약 시공사가 공기단축과 공사비 절감을 위해 설계변경을 했다면 원안설계에 책임이 없는 셈이다. 국내는 설계변경 시 원안자의 의견을 묻는 반면 해외사업은 별건으로 진행되기 때문”이라며 “설계안은 안전율을 상당히 높인 방식이 제안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현장에서 변경여부는 조사가 마무리돼야 가려질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엔지니어는 “국내 SOC사업은 100년 이상의 기상데이터를 반영하지만, 라오스는 통계 데이터 자체가 미비했던 점도 이번 사고를 불러 왔다”면서 “직접적인 붕괴원인은 파이핑 현상으로 보이는데 이런 현상이 자재인지, 시공인지 아니면 시공사에서 주장하는 천재지변인지도 조사를 통해 규명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번 공사에는 한화 7,000억원 상당의 보험이 가입돼, 범람사태로 인한 재시공 및 지체보상금은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주된 붕괴원인이 자연재해로 결말이 난다면 시공사의 귀책사유가 적어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부실시공이면 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

건설계약 전문가는 “국내 사업은 표준계약서 수준으로 규정이 촘촘하지 못하지만, 해외사업은 변호사 입회하에 치밀하게 계약서를 작성하고 있다”면서 “국제합동조사단의 결과로 모든 게 결정될 것”이라고 있다.

라오스에 진출한 엔지니어링사 관계자는 “최근 5년 사이 국내 엔지니어링사 및 건설사의 동남아지역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사고가 터져 한국 건설의 이미지가 크게 타격을 받았다”면서 “현재 코이카와 교민들이 모금활동을 통해 이미지를 개선하고 있는 만큼, 정부도 라오스에 대한 ODA자금을 확대해 이번 불상사에 대한 보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